본문 바로가기
육아

인생에 대한 위로가 필요할 때 도움되는 영상 추천

by 뜨레블러(ttraveler) 2024. 12. 6.

오늘 월부TV에서 영상하나를 봤다. 

 

 

스타강사 김미경님의 영상이었는데, "열심히 살 수록 괴로웠어요"라는 문구가 눈에 띄어 보게 된 영상이었는데, 다 보고 나선 마음 한편이 따뜻해지고 위로를 받은 느낌이었다. 

열심히 살지 않는게 더 힘들 거 같은 대한민국에서, 누구나 한 번쯤 현타가 온 적이 있지 않았을까? 

'나는 열심히 산다고 사는데, 지금 이게 맞는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걸까?'

이런 고민 한 번쯤 했을 텐데 그 고민에 대한 작은 이유와 위로를 받은 영상이었다. 

 

열심히 살아도 나아지지 않는 이유는? 

 

반짝이는 불빛을 보는 여자

 

일단 열심히 살았지만 인생이 나아지지 않는 이유는 바로 다른 사람과의 비교!!!

비교해서 내가 이룬 성과가 더 나은 결과, 내가 원하는 결과에 이루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 순간 내가 살아온 그 열심의 나날들이 모두 아무것도 아닌 게 되고 '해봤다 이게 다네... 열심히 산 게 이거네..'라는 생각에 내가 쓸모없어지고 허무해지는 이유였던 거 같다.

 

물론 비교하지 말고 내가 해온 것들에 집중해야 한다는 걸 알지만, 나도 모르게 했던 비교들..

 

그것들은 내가 가지고 싶고 이루고 싶은 것들에서 나온 것들이다.

 

김미경 강사님은 그걸 잇(it)이라고 정의하고 그 있을 이루고 싶은 나의 마음을 잇마인드(it mind)라고 지칭하셨다. 강사님이 경험했던 경험들로 강사님 자체가 이루고 싶은 '잇'으로 삶을 살다가 모든 게 무너졌을 때의 상황들을  설명해 주시며 내가 이루고 싶은 것들, 그것들이 나를 잠식하고 망가뜨려가면서 내 안에 잘못된 소리들이 들려올 때 나를 다시 찾아야 한다고 얘기해 주시며 영상은 마무리된다. 

 

지금 내가 해야 하는 것들 

 

영상을 통해 내가 느낀 건,
나도 모르게 했던 비교, 내가 세운 목표, 내가 이뤄야 한다고 했던 것들이 내 안에서 나 스스로가 정말 원하는 것이었는지, 아니면 부러움에 두려움에 내가 나를 보지 못하고 정한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내가 원하는 것이어도 그 목표나 목적이 나를 뛰어넘어 나를 망가뜨리고 있는 건 아닌지, 내 삶을 망가뜨리고 있는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내 안에 들리는 소리라고 모두 내가 시킨 게 아니라, 나의 두려움에서 나온 소리임을 구분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아직 잘 구별은 되지 않겠지만 내가 원하는 게 정말 원하는 건지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 것 같다.